본 포스트는 광고 플랫폼인 카카오 애드핏으로 블로그에 광고를 붙였을 때의 수익분석에 대한 글입니다.

 

 

'22년 7월 초 정도에 호기심에 블로그에 광고 플랫폼을 연동해 보았습니다. 일단은 티스토리에서 연결을 제공하는 광고 플랫폼 중 구글 애드센스와 카카오 애드핏을 연동해 보았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7월 중순이 넘어가고 있지만 아직 "준비 중" 상태로 승인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카카오 애드센스는 어느 정도의 게시물이 있다면 바로 승인이 되어 블로그에 광고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광고를 삽입하여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수익에 대해서 궁금해지는데, 이 내용을 분석하기가 정말 쉽지 않습니다.

 

먼저 7월 1일부터의 티스토리 방문자 추이입니다.

7월 방문자 추이

 

초기에는 적었지만 검색 엔진 등록 등 노력한 결과 일별로 100~200 건의 방문수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카카오 애드핏 수익 그래프를 한 번 보겠습니다. (사실 저도 광고 플랫폼을 사용해 보는 건 처음으로 어느 정도의 수익이 발생하는지에 대한 감은 전혀 없습니다.)

카카오 애드핏 수익 추이

 

가장 많은 날이 7월 8일이었는데 3,187원을 기록했습니다. 사실 이날까지는 8일이 방문자가 가장 많았던 터라 방문자를 늘리면 수익이 늘어날 거라고 생각했지만, 이 생각이 7월 13일에 깨졌습니다. 13일은 그 날까지는 방문자가 가장 많은 날이었는데, 수익은 현저하게 감소했습니다. 15일도 마찬가지 입니다. 다시 최대 방문자수를 갱신했지만 수익은 폭- 고꾸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여 카카오 애드핏 사이트를 방문해서 자료를 확인해보았습니다. 애드핏 관리 페이지는 아래 URL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https://adfit.kakao.com/info

 

Kakao AdFit 안내

다양한 광고 게재 AdFit은 다양하고 검증된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광고, 이미지 광고, 텍스트 광고와 같이 원하는 형태의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게재가능 광고안내

adfit.kakao.com

 

 

로그인해서 보고서 > 매체별 보고서 화면을 선택합니다.

보고서 > 매체별 보고서

 

화면 하단에서 일자별 수익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자별 수익 추이

 

일자별 예상적립금과 어떤 수치가 관련이 있는지 궁금하여 수치를 확인해 보면 의외로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광고노출수, 클릭수 등은 크게 상관이 없어 보입니다. (물론 노출과 클릭이 없으면 수익이 없긴 합니다.) 표에서 눈에 띄는 수치는 CPC입니다 CPC값이 변동됨에 따라 예상적립금도 따라 움직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고객센터의 "보고서" 영역에서 CPC 값에 대한 설명을 아래와 같이 찾을 수 있습니다.

CPC 정의

 

결국 클릭 당 벌어들이는 수익이라는 의미인데, "광고주의 입찰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다른 분들도 이 CPC가 변동되는 사유에 대해 궁금했었는지, 해당 내용의 FAQ도 있습니다.

 

CPC 변동 사유

 

광고주가 입찰하는 가격이 변동되므로 변동된다는 의미는 이해가 되는데, "매체 지면의 효율에 따라"라는 이야기는 아직 정확히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이런 저런 실험은 해보겠지만 플랫폼에서 가격 변동의 키를 가지고 있는 이상 아마 파악은 거의 불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ㅠㅠ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