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트는 크롬의 개발자 도구를 사용하여 useragent 값을 변경해 가면서 테스트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대고객 서비스를 운영하다 보면 타 업체의 앱과 제휴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럴 경우 제휴하는 업체에 따라 서비스를 분기해야 할 경우가 종종 생기는데, 이럴 경우 보통 각 업체의 WebView에서 제공하는 User-Agent 값에 따라 분기 처리합니다.

 

물론 최종 확인은 각 업체에서 테스트 앱을 받아 진행하지만, 기본적인 디자인이나 동작 확인은 각 업체에서 테스트 앱을 받아가면서 확인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때 Chrome 개발자 도구에서 제공하는 [Network conditions] 탭을 사용하여 간단하게 미리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사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먼저 Console 왼쪽에 있는 메뉴 버튼을 누른 후 [Network Conditions] 를 선택하여 탭을 활성화 합니다.

처음 활성화하면 아래와 같이 화면 중간 정도에 있는 User agent 부분이 [Use Browser default] 체크가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체크가 되어 있으면 별도로 User-agent를 조작하지 않고 현재 브라우저의 User-agent를 사용한다는 의미입니다. 우리는 User-agent를 변경할 것이니 체크를 해제하겠습니다.

체크를 해제하면 아래와 같이 Custom User-agent를 입력할 수 있도록 입력상자가 활성화 됩니다.

이때 아래와 같이 확인하고자 하는 WebView에서 제공하기로 약속한 User-agent 문자열을 입력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00x250

+ Recent posts